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정직한 후보 1> 정보 등장인물 줄거리 결말 후기 거짓말 NO! 진실YES!

by 슈짱이 2024. 5. 16.

 

웃음 폭격 코미디

정직한 후보 (2020)

Honest Candidate

 

영화 정직한 후보

 

 

어제까진 뻥쟁이
오늘부턴 정직한 후보?!

 

 

영화 <정직한 후보 1> 정보

개봉 : 2020년 2월 12일

등급 : 12세 이상 관람가

장르 : 코미디

국가 : 대한민국

원작 : 브라질 O Candidato Honesto (2014)

제작 : (주)수 필름, (주)홍필름

배급 : (주) NEW

러닝타임 : 104분

스트리밍 : 넷플릭스, 웨이브

감독 : 장유정

주연 : 라미란(주상숙 역), 김무열(박희철 역), 나문희(김옥희 역), 윤경호(봉만식 역)

거짓말이 제일 쉬운 3선 국회의원 '주상숙'(라미란)이 선거를 앞둔 어느 날 하루아침에 거짓말을 못하게 되면서 벌어지는 좌충우돌 코미디!

영화 <정직한 후보 1> 등장인물

라미란 : 주상숙 역

할머니(김옥희)에 의해 자란 주상숙은 평범하게 살고 있던 중 할머니가 평생 모은 돈 10억을 기부했음에도 정작 암에 걸려 보험금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서 1인 시위를 하게 됩니다. 그 계기로 운이 좋게 승소하게 되었고 주상숙은 약자를 도와주는 정치인으로 입지를 굳혀 3선 국회의원이 되었으며 지금은 4선에 도전 중입니다. 삶의 모든 것이 거짓말이었던 주상숙은 거짓말 안 하고 살게 해 달라는 할머니 김옥희의 간절한 소원으로 거짓말처럼 진실의 주둥이를 가지게 되었고 그로 인해 한바탕 사건이 벌어집니다. 

김무열 : 박희철 역

주상숙 국회의원의 보좌관

나문희 : 주상숙의 할머니 김옥희 역

평생을 벌어서 모든 돈 10억을 기부하고 암 투병 중인 인물로 손녀가 자신을 죽은 사람으로 만들면서까지 감성팔이하는 것에 괘씸하게 생각하며 손녀가 거짓말 안 하고 살게 해 달라는 소원을 간절한 마음으로 빕니다.    

윤경호 : 봉만식 역

주상숙 국회의원의 남편으로 전업주부 즉 백수입니다. 

영화 <정직한 후보 1> 줄거리

숨 쉬는 것 빼고 모두 거짓말

할머니(김옥희)에 손에 자란 주상숙은 평범한 삶을 살아가던 중 암투병 중인 할머니(김옥희) 보험금 문제로 1인 시위를 하게 되었고 운이 좋게 승소하게 되면서 약자를 도와주는 정치인으로 지금의 3선 국회의원 자리에까지 올라오게 되습니다. 거짓 인생인 그녀는 돈이 있지만 검소한 생활을 하는 이미지였고 할머니까지 돌아가셨다고 말하며 할머니의 이름으로 장학재단까지 설립하면서 민심을 얻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상은 호화주택에 살고 있었고 할머니 또한 그녀의 거짓말로 인해 얼굴을 들고 다닐 수 없어 홀로 산속에 숨어 살게 되었습니다. 4선에 도전하는 상숙의 인기는 날이 갈수록 높아져만 갔고 이대로라면 당선은 확실해 보였습니다. 할머니 김옥희는 편안하게 살 수 없어 숨어 지내는 신세에 화가 나 죽은 것처럼 그녀를 속인 뒤 자기가 살고 있는 집으로 유인합니다. 할머니 김옥희는 거짓말을 밥먹듯이 하는 손녀 주상숙의 버릇을 고쳤으면 하는  간절한 마음으로 정화수를 떠놓고 상숙이가 거짓말을 안 하게 해달라고 빕니다. 과연 할머니 김옥희의 소원은 이루어졌을까요? 

정직한 정치인

할머니 김옥희의 소원은 거짓말처럼 이루어졌습니다. 그날 이후부터 거짓말이 주특기였던 주상숙에게 이상한 일이 벌어지게 되었습니다. 기자회견, 남편, 시어머니, 라디오 생방송에서도 거짓말을 하고 싶어도 머릿속으로 생각하는 진심이 쉴 새 없이 입 밖으로 튀어나왔고 그로 인해 말실수를 하게 되면서 자신뿐 아니라 모두를 당황하게 만들며 곤욕을 치르게 됩니다. 주상숙은 병을 고쳐보려고 병원, 한의원, 무당을 찾아가 만나보지만 소용이 없었고 선거까지 불리한 상황으로 몰리며 위기를 맞게 됩니다. 상숙(라미란)과 그녀의 보좌관 박희철(김무열)은 위기를 모면하기 위해 하버드 나온 이운학(송영창)을 찾아갔고 그의 도움을 받게 됩니다. 이운학은 진실만을 말하는 그녀를 솔직한 정치인이라는 이미지 메이킹 작전을 펼치자고 말했고 그의 작전은 계획대로 성공을 거두며 다시 상승세를 타게 됩니다. 그러나 그것도 잠시 국회의원 상숙의 비리를 캐기 위한 사람들로 인해 그녀의 진실이 서서히 밝혀지게 됩니다. 

영화 <정직한 후보 1> 결말

거짓이었던 할머니의 죽음이 할머니가 돌아가시며 진실이 되었고, 그녀의 죽음과 동시에 주상숙은 마음껏 거짓말을 할 수 있는 상태로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정치 생활이 끝났다고 생각하는 시점에 주상숙은 자진 사퇴를 하며 국회의원들의 비리 자료와 자신이 저지른 만행을 밝히고 감옥에 가게 됩니다. 감옥에서 자숙의 시간을 2년 동안 보낸 후 출소한 주상숙(라미란)은 그 전과는 달라진 행보를 보이며 정직한 후보로서 서울시장에 다시 출마합니다. 주상숙은 진정으로 정직한 후보가 될 수 있을까요? 곧! 정직한 후보 2를 통해 주상숙의 달라진 모습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영화 <정직한 후보 1> 후기

정치인의 거짓말은 영화 <정직한 후보>의 주상숙만의 문제만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당선이 되기 위해 표심을 얻기 위한 많은 공략을 내세우지만 결국 당선 후 공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날들이 많았습니다. 과연 당선이 되고자 하는 건 나라 일을 하기 위한 건가요? 아님 본인만 잘살기 위한 것일까요? 선의의 거짓말이 상황에 따라 필요한 건 사실이지만 영화에서의 주상숙처럼 거짓말을 할 수 없다면? 어떨까요? 국민들은 거짓말 없이 솔직하고 정직한 정치인을 바라고 있으며 자신의 욕심이 아닌 머리로만 생각하는 것이 아닌 진정한 마음으로 모두가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 나라에 살고 싶어 합니다. 권력 다툼으로 싸움을 하는 어른이 아닌 좋은 방향으로 타협점을 찾아가는 진정한 어른의 모습을 보고 싶다는 게 저의 작은 바람입니다. 라미란 배우의 연기는 역시나였고, 유쾌함을 선사해 준 영화임에 틀림없었습니다. 브라질 영화의 판권을 구입해 제작한 영화로 짐 캐리가 출연한 라이어 라이어 표절로 논란이 있었지만 그래도 볼만했다고 말하고 싶습니다.